2012년 6월 8일 금요일
우리나라에 맛집/여행 블로그 글이 많은 이유
우리나라에는 음식점/카페/여행과 같은 지역 정보성 블로그가 많이 있다. 몇 년 전 회사에서 블로그의 맛집/여행 글들을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제안했는데, 다른 나라 팀에서 이미 하고 있거나 아이디어만 가져가면 어쩌나 싶어 은근히 걱정한 적이 있었다. 그런데 이야기를 해보면 반응은 생각보다 냉냉했고, 블로그에 맛집/여행 정보를 열심히 올리는 나라는 우리 나라와 일본이 거의 전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관심 받기를 원한다. 항상 주변 사람의 눈치를 보고 신경을 쓰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속에서 자신을 확인하기를 좋아한다. 그래서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블로그 글을 구독하고, 검색으로 찾아오고, 댓글을 남기고, 추천 버튼을 눌러주기를 바란다.
블로그의 핵심은 글이고 사람들을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이 관심있어 할만한 내용을 제공해야한다. 그것은 단순한 낚시성 제목일 수도 있고, 정보일 수도 있고, 웃기는 사진일 수도 있고, 야한 농담일 수도 있고, 통찰력있는 견해일 수도 있다. 양질의 정보를 제공하거나 즐거움이나 감동을 줄 수 있는 글 쓰기 능력은 쉽게 얻어지는 것이 아니지만, 음식점이나 여행지에서 찍은 사진은 상대적으로 쉽게 하나의 글을 완성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이 우리나라 블로그 글에 음식점이나 여행 블로그 글들이 많은 이유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해본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